카테고리 없음

대학원생 종합소득세 세금환급 지방소득세 신고

Young_Metal 2022. 5. 2. 10:08

 

네… 5월이 왔어요

연구비 받는 대학원생이라면, 받읍시다 세금환급!!

 

저는 앱으로 종소세 신고해서

이번 포스팅도 앱 화면 찰칵찰칵 했습니다.

 

대학원생은 근로소득이 아니고 기타소득으로 측정됩니다

그리고 지방소득세도 같이 신고했습니다!

 

스타트~!!


1.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안내

먼저 5월 한달간 신고하는 것은 정기이기 때문에, 정기신고-모두채움신고(환급포함)을 누릅니다

2. 기본정보 입력

이건 납세자번호 옆에 ‘조회’를 누르면 아래 형광펜 네모 박스가 알아서 채워집니다

3. 소득종류 선택!!

보통의 대학원생이라면 사업소득이나 연금소득이 없을거에요… 그래서 저는 기타소득만 체크 했습니다. 그래도 본인만의 사업이 있다면 사업소득도 체크체크

그러면 이렇게 근로 연금 기타소득 불러오기를 하면

아래처럼 내역이 뜹니다!!

저는 TA랑 다른 곳에서 한 조교일도 있어서 세 군데에서 인건비를 지급받았습니다

 

아래 처럼 내용 확인하고 적용을 누릅니다!

 

4. 근로소득.연금소득.기타소득 명세

그러면 아래처럼 소득 내용이 뜨고 그걸 체크체크 합니다!

4-1 & 4-2

그렇게 내리다보면 인적 공제 금액이 뜹니다. 저는 배우자도 부양할 가족 등등이 없어서 아무 공제가 없어요

오른쪽은 기부금에 대한 소득공제입니다. 내 입 풀칠하기도 어려워서 그런거 없습니다^^

.

 

 

4-3 & 4-4

창업도 안해서 없습니다. 있으면 알아서 뜰거에요

애도 없어서… 세액공제가 없네요^^

 

 

4-5 & 4-6 & 4-7

과학기술인도 아니라서 연금도 안냈습니다!!

제 한 몸 먹고살기 빠듯한 (월급-기숙사비-학비-식비 - 교통비 == 0 !) 상황이라 기부도 못했구요...

정치자금기부금 같은것도 없어요

 

 

 

5. 결정세액

드디어 드디어 결정세액이 뜨면서 제가 받을 수 있는 세금환급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6. 납부할 세액 또는 환급받을 세액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합니다

여기 금액이 +면 내가 낼 납부할 세금이구요

-0000.0000이러면 -가 뜨면 내가 받을 세금이에요!!

저는 -가 떳습니다!! 돌려받는다 나의 세금 대학원생은 기쁘다

 

7. 환급계좌신고

본인이 세금 받을 계좌정보 입력합니다

8. 신고서 제출

찐막입니다 신고서 제출 버튼 누릅니다. 끝났습니다

 

아 근데 끝난 줄 알았는데…

너 지방소득세도 신고해야지! 라고 앱이 친절히 알려주더군요… 그래서 지방소득세도 같이 신고했습니다

 

납세자 인적사항을 적습니다!

 

아래처럼 기본적인 건 알아서 입력되어있습니다

짜잔!! 여기서도 -가 있죠?

돌려주겠다는 나의 세금입니다 :)

이렇게 주의문을 받으면?! 끝끝끝

 

찐찐찐막입니다

종소세 신고가 완료되었다는 앱의 문구

 

 

정말 확인하기 위해 신고내역 조회에서 조회하기를 눌러서 확인해봅니다

 

이렇게 확정신고가 떴습니다!

 

끝입니다~

 

언제 입금될지 기대되는군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