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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va Studio 활용 서비스 기획안 작성하기!

Young_Metal 2024. 2. 18. 23:57

기획안 작성하기

기획안을 위해서 왜 이 서비스가 필요한지에 대한 배경을 작성하고 문제 정의 및 프로젝트 목표를 작성합니다. 그 과정에서 유저 페르소나와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그에 대한 솔루션을 서비스에 녹여내도록 작성합니다. 

Why we need Flower Map?

왜 우리는 참여형 봄꽃지도를 사용해야 할까?

Backgroud

한 해 봄꽃놀이를 즐기는 인원 多 (수치 조사 X)

여의도 벚꽃 축제를 즐기기 위해서 매년 인파가 몰려 통제를 할 정도로 봄에 꽃놀이를 즐기는 인원은 많다. 전국적으로 벚꽃 축제는 진해군항제, 서울 석촌호수, 경주, 부산 삼락, 울산 궁거랑 벚꽃한마당, 대구 팔공산, 대전 대청호, 경남 하동 화개장터, 충북 제천 청풍고, 강릉 경포, 전남 보성 총 12곳에서 이뤄질 정도로 수목이 분포되어 있다. 벚꽃 나무가 가로수로 심어져 있기도 하다. 개나리/철쭉/매화 또한 지역별 축제가 존재할 만큼 대한민국 곳곳에는 봄꽃을 관측할 수 있는 장소가 많고 즐기는 인원 또한 많다.

온라인 환경의 보급

온라인 환경이 보급되면서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은 온라인 상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고 공유하며 소셜 미디어에서 생성된 무수한 자료에 노출되고, 이 자료들을 수집하여 경향성을 파악하기도 합니다 . 소셜 미디어에 공유한 본인의 일상 속 순간이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되기도 하고, 특정한 주제로 계속 정보를 제공하거나, 태그와 키워드를 통해 무수한 자료 속 원하는 주제의 정보를 얻기도 합니다.

매번 달라지는 만개 시기와 기간

한 두종의 수목이 많은 장소에는 특정 수목을 대상으로 한 축제가 주로 만개시기에 맞춰 축제를 개최합니다. 작년 응봉산의 경우 축제 기간인 5일 중 첫날 에 이미 만개가 예상되어 축제 시작 시기를 앞당기기도 했습니다. 비가 오거나 바람이 부는 등의 기상조건으로 인해 꽃봉우리가 져버려 만개해도 작년과 비교해서 풍성함과 다르거나 만개 이후 비가 와서 빠르게 꽃이 져버리는 등 매번 변화무쌍하게 꽃이 피고 지는 정도가 다릅니다. 또한 수목 관리 차원에서 가지치기를 해서 한 그루에서 나오는 꽃의 개수가 줄어들게 되거나, 수목이 성장하면서 좀 더 풍성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같은 장소의 꽃의 개화/만개/가지치기 등을 몇년동안 비슷한 시기에 관찰해서 파악하는 것 외에 추이를 확인하기 힘듭니다 .

Problem

기상청이 제공하는 개화 예상도로는 세부 장소의 만개 예상일 추측 힘듦

기상청이 제공하는 자료인 봄꽃 개화 현황 서비스 에서 개화 는 기상청이 관측 나무에서 임의로 가지를 정해 세 송이 이상 꽃이 피었을 때를 말합니다. 관측 나무 한 그루에서 꽃이 80% 이상 활짝 폈을 때를 만발이라고 부릅니다.

작년 봄꽃(벚꽃, 철쭉) 실시간 개화 현황을 나타내는 블로그 자료를 참고하여 기상청이 제공하는 관측은 각 주요 지역별 한 장소(ex 서울-여의도 윤중로)만을 반영하여 수종, 상세 관측장소, 촬영날짜, 촬영시 기온, 촬영시 날씨 등을 기입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관측 지역 전체 분포가 아닌 특정 나무 한그루에 대해서 개화/만발을 정하기 때문에 관측 장소의 전반적인 개화 현황을 기상청에서 제공해주는 자료로 파악하기 힘들다.

 

벚꽃 관측 장소의 경우 인천 자유공원, 춘천 소양강 댐, 강릉 경포대, 수원 경기도청, 청주 무심천변, 공주 계룡산 등 13군데에서 확인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철쭉의 겨웅 소백산, 지리산, 한라산 3군데에서 가능하다.

봄꽃개화현황 - 벚꽃 - 기상청 날씨누리

작은 규모의 장소 별 개화 정도 정보를 찾기 힘듦

기존에 특정 장소의 개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구글/네이버등 사이트 검색을 통해 누군가가 올린 최신 블로그를 보거나 인스타그램에 태그 검색 후 최신글 보기를 사용합니다. 원하는 지역의 개화 현황을 누군가 미리 가서 확인 후 작성한 포스트를 여러 검색어를 설정해 찾아 봐야 한다. 하지만 올리는 날짜가 사진을 찍은 날짜와 동일하다는 것을 보장할 수 없어서 최근에 올린 글이 최신 상태를 반영하는 지는 날짜를 기입해주지 않으면 확신할 수 없고, 함께 올린 글을 보면서 사진을 촬영한 날짜나, 정보를 알려주는 상태의 일자를 확인 해야 한다. 그렇게 가장 최근의 상태를 확신하기 힘들다.

검색 이외에 방법으로 강변이나 도로의 봄꽃 수목현황을 파악하는 방법은 지역 커뮤니티나 사진 카페(출사)에서 사진을 찍고 올려준 글을 보는 것입니다

꽃이 피는 장소가 표기된 지도 부재

실제로 사람들이 이용하고 위치를 찾아서 길안내가 가능한 지도가 아닌 지역별 봄꽃의 위치가 담긴 이미지 지도를 이용하거나 블로그에서 서울 벚꽃 지도를 검색해 리스트를 [벚꽃지도] 서울 벚꽃명소 한눈👀에 확인하기 (tistory.com) 얻어야 한다. 큰 장소의 세부 벚꽃 지도를 찾을 수 있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네이버 지도나 카카오맵등에 반영하여 GPS 기반 위치파악할 수 있는 지도에 반영되지 않았다.

 

How Flower Map change our experience?

우리는 어떻게 꽃놀이 경험을 하게 될까?

Project Goals

원하는 꽃의 위치를 한눈에 알아보기 편하게 제공하는 새로운 지도를 제공

과거 꽃나무 현황과 기간을 반영한 지도1 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장소 별 꽃나무 현황을 파악하기 2 를 위해 새로운 지도를 제안

1. 기상청, 산림원, 인스타그램, 블로그에서 기상, 개화현황, 장소 등을
크롤링해서 네이버 지도 API에 꽃나무 표시를 우선으로 나아가
장소를 누르면 과거 개화 현황에 대한 정보가 표시되는 지도  

2. 원하는 장소를 검색해서 그 위치의 수목현황에 대한 정보와
다른 사람들이 올린 사진 포스트를 확인하며 현황을 파악하는 것 

기술적인 성장

  • 자동화 (개발/테스트/배포)
  • 전체 서비스의 end-to-end 경험하기
  • 유저의 피드백을 받아 성능 개선

Non Goals

  • Chrome 외의 다른 브라우저는 고려하지 않는다.
  • 너무 많은 트래픽이 몰리는 상황은 고려하지 않는다.
  • 유저의 과거 업로드 이력을 고려하지 않는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는다)

What is Flower Map?

우리가 사용할 서비스는 무엇일까?

User Persona

프로필 사는 지역 User Scenario

김글또 23살, 여자, 미혼, 휴학생, 평일 O 서울시 중랑구 글또씨는 서울에 상경하여 알바와 자격증 공부를 병행하는 대학교 휴학생입니다. 그녀는 독신이며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기고, 중간고사 동안 즐기지 못한 서울의 개나리/벚꽃을 보러 다니는 것을 즐깁니다. 그녀는 매일 스토리를 업로드하며 일상 속 사진 찍고 공유하기를 즐깁니다. 스토리에 업로드 할 때 위치공유 태그를 붙이고 다른 사람의 스토리를 보면서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정보를 구합니다. 글또씨의 목표는 매일 변화하는 일상 속에서 자신이 본 것을 기록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이가연 35살, 여자, 기혼, 맞벌이, 주말 O 경기도 수원시 가연씨는 수원에서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를 키우며 주중에는 직장에 주말에는 가족 구성원 모두와 꽃을 볼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많은 인파 속에 한창 뛰어다니는 아이를 잃어버릴까 사람이 적고 한적하지만 꽃은 볼 수 있는 장소를 찾고 있습니다. 꽃의 개화 정도보다 피크닉할 수 있는 곳을 찾고 한번 찾은 곳을 매년 다시 방문할 수 있습니다. 가연씨의 목표는 아이들을 데리고 한적하게 벚꽃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곳을 찾고, 사진을 찍어 주변 이웃 커뮤니티에 경험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박클로바 26살, 남자, 미혼, 직장인, 주말 O 충청도 충주시 클로바씨는 충주 거주 20년차로 주중엔 직장을 다니고 주말에 자차를 이용해 여행을 다니고 있다. 연애를 하면서 봄에는 꽃놀이 사진을 찍으러 다니고 있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인물 사진을 위해 풍성하게 꽃이 펴있는 장소를 찾는 것입니다. 그는 충청도 나아가 경기도까지 이동이 가능하여 데이트하는 주말에 풍성하게 펴있는 혹은 꽃잎이 내리는 장소를 찾는 것이 목표입니다.

 

 

## 기능 명세서

  • 한줄 소개 사용자가 지도를 통해 봄꽃 수목현황을 파악하고 날짜별 개화정보가 담긴 글과 사진을 업로드하는 플랫폼
  • 주요 사용자 : 20~30대 여성
  • 사용하는 기기 : 모바일 웹사이트
  • 수익 모델 : 광고
  • 벤치마킹 서비스 : 인스타그램 / 네이버 맛집 지도
  • 핵심 기능 : GPS 기반 특정 장소 단위 별 수목 상황을 업데이트할 수 있고 (위치별 사진 업로드 상황을 기반으로 날짜 별 장소 추천 AI)

 

사용 설명서(벚꽃)

사용자 타입(누가) 서비스 이용 흐름(무엇을, 왜)
정보 이용자 원하는 장소의 개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홈 화면에서 장소를 검색할 수 있다
  내 주변에 벚꽃 나무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내 위치 GPS 정보에 따라 주변 벚꽃 나무가 어디에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개화 현황이 궁금했던 장소에 업로드 된 포스트를 클릭해 사진과 정보(개화정도 퍼센트, 날짜, 글 등)를 확인한다.
  사진과 글을 바탕으로 검색한 장소의 개화 정도를 파악해 탐방 일정을 조율한다.
정보 제공자 벚꽃나무가 있는 새로운 장소를 등록하기 위해 홈 화면에서 장소 등록을 선택한다.
  지도에 반영되지 않은 새로운 장소의 수목 현황(벚꽃인지)과 위치정보(사진에서 추출 혹은 휴대폰 GPS 정보 필수), 개화 정도를 등록한다.
  지도에서 원하는 수목 정보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장소를 선택하고 꽃사진과 날짜/정보가 담긴 글을 올린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추후 게시글을 수정/삭제를 할 수 있다.